건강칼럼

홈으로_ 커뮤니티_ 건강칼럼

제목

이중턱 리프팅, 지방 흡입 vs 근육 묶기 중 내게 맞는 방법은?

image

거울을 보고 턱밑 늘어짐을 느낄 때, 살이 쪘다고 생각해 가장 먼저 '단식'을 고려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러닝 등 고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하거나, 식욕을 억제하는 주사를 선택하기도 합니다. 물론 이러한 방법들이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모든 이들에게 적합한 해결책은 아닙니다.

특히 이중턱의 경우 단순히 살이 찐 것 외에도,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이중턱 지방 흡입과 이중턱 근육 묶기가 있는데, 단순히 '빠른 개선을 원한다'는 이유만으로 무분별한 선택을 해서는 안 됩니다. 방법마다 특징과 적응 대상이 다르므로 원인을 분석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중턱, 지방 때문만은 아냐… 스마트폰 보는 습관도 원인
이중턱은 체중 증가로 지방이 축적되면서 나타나기도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턱 아래를 지지하는 근육과 피부가 늘어나면서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평소 생활습관, 자세, 중력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현대인들의 이중턱 원인으로는 하루 종일 스마트폰을 보는 습관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턱을 숙인 채로 스마트폰 화면을 장시간 쳐다보는 습관이 있는 이들은 턱 아래 근육이 늘어나면서 지방과 결합되어 이중턱이 생기기 쉽습니다. 이 밖에 체형은 날씬하더라도 피부 탄력이 떨어져 근육이 느슨해진 경우에도 턱선이 처져 보이게 됩니다. 이처럼 이중턱은 단순 지방 과다로만 판단할 수 없는 구조적 문제를 포함하고 있어, 정확한 원인 분석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중턱 지방 흡입 vs 근육 묶기, 차이점은?
이중턱 라인에 지방이 많거나 비만 체형인 경우라면 '이중턱 지방 흡입'을 통해 윤곽 라인 변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방을 제거했음에도 외형상 늘어짐이 지속된다면 원인 자체가 지방이 아닌, 턱밑을 지지하는 근육이 늘어져 생기는 것이므로 '이중턱 근육 묶기'가 필요합니다. 지방과 함께 근육까지 같이 개선을 해주어야 리프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중턱 지방 흡입은 미세한 절개 후 캐뉼라를 삽입해 지방을 흡입하며, 이중턱 근육 묶기는 직접 지방을 절제하고 근육을 당긴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근육 묶기는 직접 보면서 지방을 절제하는 방식인 만큼, 비수술적 시술과는 그 과정 자체가 다르며 재발을 방지하는 데 유리합니다.

자가 진단하면 안 돼… 전문의의 정확한 분석 필요
이중턱을 개선하기 위한 시술이나 수술 선택 시에는 턱 아래 처짐 증상이 지방의 문제인지, 근육 늘어짐인지를 진단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매일 고강도 유산소 운동이나 러닝을 하거나, 식욕 억제 주사를 맞는다고 하더라도 원인 파악이 선행되지 않으면 원하는 효과를 얻기 어렵습니다.

간혹 ai 툴을 활용해 질문을 하고, 스스로 분석하며 자가 진단을 하려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중턱 리프팅은 지방과 근육 등 조직을 직접 다뤄야 하는 만큼 전문의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전문성과 경험이 있는 의료진과 상담 후 정확한 진단을 받은 뒤,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한다면 원하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